facebook twitter youtube 편집 : 2024-04-26 13:46 (금)
토트넘 ‘5등' 해도 챔스 간다?UEFA, 챔피언스리그 확대 개편 발표

토트넘 ‘5등' 해도 챔스 간다?UEFA, 챔피언스리그 확대 개편 발표

  • 기자명 이영미 기자
  • 입력 2024.03.15 12: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흥민, ‘별들의 무대' 복귀 할 수 있을지 관심

사진 출처: AFP 연합뉴스
사진 출처: AFP 연합뉴스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팀들이 유럽대항전에서 선전하면서 토트넘 홋스퍼의 다음 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진출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영국 매체 '풋볼 런던'은 15일(한국시간) "웨스트햄 유나이티드가 독일 프라이부르크 상대로 5-0 대승을 거두면서 잉글랜드가 챔피언스리그 추가 진출권을 획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라고 보도했습니다.

 

UEFA 챔피언스리그, 유로파리그, 유로파 콘퍼런스리 16강 일정이 15일에 모두 마무리 됐습니다.

 

이제 대회 우승 후보들만 남은 가운데 다음 시즌부터 챔피언스리그가 개편됨에 따라 유럽 최상위 리그 팀들은 자국 클럽의 성적에 촉각을 곤두 세웠습니다.

 

그동안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팀들은 챔피언스리그에서 진출하려면 상위 4위 안에 들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다음 시즌부터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 참가하는 팀들 숫자는 32팀에서 36팀으로 늘어나면서 프리미어리그 5위 팀도 챔피언스리그로 향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4장 가운데 한 장은 UEFA 랭킹 5위 팀이, 나머지 한 장은 5위권 밖에 있는 리그에 주어질 예정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2장은 UEFA 평균 성적이 가장 좋은 두 리그에게 주어집니다. 영국 '스카이 스포츠'에 따르면 15일 기준 현재 UEFA 성적이 가장 좋은 리그는 이탈리아로 16.571포인트를 획득했습니다. 2위는 독일 분데스리가로 15.928점을 얻은 상태입니다. 프리미어리그(PL)는 15점을 쌓았습니다.

 

해당 점수는 이번 주 UEFA 대항전 결과에 따라 다소 변동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중 웨스트햄의 대승이 큰 공을 세웠습니다. 웨스트햄은 분데스리가 소속 프라이부르크를 상대로 합산 스코어 5-1 대승을 거두며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UEL) 8강에 진출했습니다. 여기에 맨체스터 시티, 아스널, 리버풀 등이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무대에서 8강에 진출하며 점수는 더욱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PL이 UEFA 성적 2위 안에 든다면 토트넘 입장에서는 매우 호재입니다. 토트넘은 현재 리그 5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PL이 UEFA 랭킹 2위 안에 들고, 토트넘이 리그 5위 이상의 성적을 거둔다면 다가오는 2024-25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무대에 나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경쟁팀들의 선전은 토트넘에게 희소식입니다. 28라운드까지 진행된 현재 한 경기 덜 치른 토트넘은 승점 53(16승5무6패)으로 5위에 위치했습니다. 4위는 빌라(승점 55)가 차지하고 있지만 토트넘이 잔여 경기에서 승리할 경우 순위가 바뀌게 됩니다.

 

현재 6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승점 47)가 토트넘보다 1경기 더 치렀음에도 승점 차가 6점이기에 변수만 없다면 토트넘이 5위 이상의 순위로 시즌을 마칠 것으로 기대를 모았습니다.

 

4위를 차지한다면 안전하게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확보할 수 있지만 이를 확답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토트넘은 프리미어리그 클럽들이 유럽대항전에서 최대한 오래 살아 남기를 기도했습니다.

 

만약 잉글랜드 리그 계수 순위가 2위 이상이 된다면 토트넘은 5위로 시즌을 마감해도 다음 시즌 챔피언스리그 진출에 성공하게 됩니다. 이는 토트넘과 손흥민이 지난 2022-23시즌 이후 2년 만에 다시 '별들의 전쟁'이라고 불리는 챔피언스리그 무대로 복귀한다는 의미입니다.

 

손흥민이 두 시즌 만에 복귀할 수 있을지 큰 관심이 모아집니다. 토트넘은 2022-23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에 진출해 16강에서 AC밀란에 무릎을 꿇으며 아쉬움을 삼킨 바 있습니다. 지난 시즌 리그는 8위로 마감해 2023-24시즌 별들의 무대에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손흥민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에서 55경기에 나서 19골 5도움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저작권자 © 리더십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키워드
#토트넘 챔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